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가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1. UI 유형
유형 | 특징 | 설명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사용자가 가진 경험을 기반으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 음성 포함)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 CGNO
2. UI 설계 도구
1)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UI 중심의 화면 레이아웃을 선을 이용하여 개략적으로 작성한다.
2) 목업(Mockup): 실물과 흡사한 정적인 모형을 의미한다. 시각적으로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3) 프로토 타입(Prototype): Interaction이 결합하여 실제 작동하는 모형이다.
4) 스토리보드(Storyboard): 정책, 프로세스, 와이어 프레임, 설명이 모두 포함된 설계 문서이다.
3. UI 가이드라인
1)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 설명 | 부특성 |
직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쉬운 학습, 쉽게 기억, 쉬운 접근 |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실수 포용, 오류 감지 |
# 직유학유
2) UI 설계 지침
1) 사용자 중심: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2) 일관성: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을 가능하도록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3) 단순성: 인지적 부담을 줄이도록 조작 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3)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 사용자 입력의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 도움(Help)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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