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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필기)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by 훈영 2023. 5. 10.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가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1. UI 유형

유형 특징 설명
CLI
(Command Line Interface)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가진 경험을 기반으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 음성 포함)
OUI
(Organic User Interface)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CGNO

 

2. UI 설계 도구

1)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UI 중심의 화면 레이아웃을 선을 이용하여 개략적으로 작성한다.

2) 목업(Mockup): 실물과 흡사한 정적인 모형을 의미한다. 시각적으로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3) 프로토 타입(Prototype): Interaction이 결합하여 실제 작동하는 모형이다.

4) 스토리보드(Storyboard): 정책, 프로세스, 와이어 프레임, 설명이 모두 포함된 설계 문서이다.

 

3. UI 가이드라인

1)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설명 부특성
관성
(Intuitiveness)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효성
(Efficiency)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습성
(Learnability)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쉬운 학습, 쉽게 기억, 쉬운 접근
연성
(Flexibility)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오류 예방, 실수 포용, 오류 감지

# 직유학유

 

2) UI 설계 지침

1) 사용자 중심: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2) 일관성: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을 가능하도록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3) 단순성: 인지적 부담을 줄이도록 조작 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3)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 사용자 입력의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 도움(Help)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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