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 패턴
- 재사용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계 형태를 정형화해서 이를 유형별로 설계 템플릿을 만들어둔 것을 의미한다.
- 개발자들이 오랜 경험으로 체득한 설계 지식을 검증하고 이를 추상화하여 일반화한 템플릿을 의미한다.
2.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 에릭감마(Eric Gamma), 리처드 헬름(Richard Helm), 랄프존슨(Ralph Johnson), 존 브리시데스(John Vlissides) 제안
- 객체지향 설계 단계 중 재사용에 관한 유용한 설계를 디자인 패턴화 하였다.
-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으로 분류 한다.
3.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분류
생성 패턴 | 구조 패턴 | 행위 패턴 |
- Factory Method(팩토리 메서드) - SingleTone(싱글톤) - Abstract Factory(추상 팩토리) - Builder(빌더) - Prototype(프로토타입) |
- Adapter(어댑터) - Bridge(브릿지) - Composite(컴포지트) - Decorator(데코레이터) - Façade(퍼싸드) - Fly weight(플라이웨이트) - Proxy(프록시) |
- Template method(템플릿 메소드) - Interpreter(인터프리터) - Iterator(반복자) - Command(커맨드) - Chain of Responsibility(책임연쇄) - State(상태) - Strategy(전략) - Mediator(중재자) - Memento(메멘토) - Visitor(방문자) - Observer(옵저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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